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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수지계 표면 처리 공법 기존 건식 그루빙 공법
공법 - 국내에서 가장 보편적인 미끄럼 방지공법 - 근래에 보급되어진 미끄럼 방지 공법
주요 장점 - 감속 경고와 노면 마찰 계수 증가 - 수막현상억제와 제동거리 단축
주요단점 - 표면 박리시, 이탈 슬러그로 인한 미끄럼 사고 발생과 국제적 검증 미비 - 국제적 검증은 이루어 졌으나, 중차량이나 스노 우체인에 의한 내구성 저하와 시공시 미세 크랙 발생의 문제점 있슴
접착성 - 콘크리트 시공시, 들뜸현상 문제 - 해당사항 없음
동결대책 - 결빙억제 효과 없음 - 융설 효과로 결빙억제 작용 향상
환경친화성 - 유기용제 사용과 비산먼지 발생으로 비 환경적임 - 홈 모서리와 타이어의 마찰로 인해 일반 도로에 비해 비산먼지의 발생량이 증가함
운전편의성 - 운전편의성 저하와 소음발생 - 소음이 적고 조향성향상 효과 있음
  습식그루빙 기존건식그루빙 피복그루빙
장비명 Target社PGM3600,4000 CutionCut社 PC390 Furelci社 DG-600 A社 일본건식개량형 本社 GM-G1 (국내 개발 건식 그루빙머신)
냉각방식 냉각수 강제주입 압축공기 강제주입 압축 공기
장비구성 그루빙장치와 부대장비 (그루빙머신, 급살수차량, 분진물회수장치) 컷팅, 청소 일체형 장비 (에어컴프레셔+컷팅유닛+분진흡수/여과장치) 수지도포 일체형 장비 (에어컴프레셔+컷팅유닝+분진흡수/여과+수지도포장치)
작업절차 기준선마킹>장비셋팅>살수>컷팅>슬러지흡입>노면정리>슬러지처리 기준선마킹>장비셋팅>압축공기분사>컷팅>집진>노면정리>슬러지처리 기준선마킹>장비셋팅 및 수지혼합>압축공기분사>컷팅>집진>수지도포>슬러지처리
최소필요인력 최소 9명의 인력 필요 (살수+컷팅+뒷정리+안전요원) 최소 4명의 인력 필요 (컷팅+안전요원) 최소 5명의 인력 필요 (컹팅+안전요원+수지관리)
현장환경 분진은 폐기물로 처리 슬러지의 주변오염 분진의 재활용 가능 슬러지 오염 없음 분진의 재활용 가능 슬러지 오염 없음
내구연한 콘크리트 시멘트 노면 5년 이내 콘크리트 시멘트 노면 5년 이내 콘크리트 시멘트 노면 9년이내
작업속도 최대작업속도 600 m2/hour 로 절삭작업은 빠르나, 슬러지 처리로 인한 뒷정리가 느림 최대작업속도 300 m2/hour 로 느림 최대 작업 속도 500 m2/hour 로 빠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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