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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착철물이 신규개발 보수재의 매쉬당 1개에서 3개로 증가됨에 따라, 1개 설치시와 비교하여 191% 및 267%의 부착강도가 증가되었으며, 기존 철근콘크리트 구조체 면과 신규개발 보수재간의 슬립량도 약 2배정도 감소되어, 기존 구조체와 일체화하여 보강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음.


↖ 시험체의 하중 변위곡선





- 최대내력의 70%까지 재하 후 손상된 보를 신규개발 보강재로 보강할 경우, 철근콘크리트 보의 휨강성 및 강도는 손상을 받지 않은 원 시험체와 대등한 성능을 회복할 수 있으며, 특히 항복 및 최대강도가 각각 13%, 10% 증진됨.

- 신규개발 보강재가 겹쳐진 중앙부에 정착철물을 설치하여 보강한 시험체는 강도, 강성 및 연성이 증진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음. 이는 기존 탄소섬유쉬트 등에 의한 보강방법에서 나타난 강도증진뿐만 아니라 기존 보강방법에서 기대할 수 없었던 연성증진효과를 보이고 있어 구조적인 관점에서 경쟁력 있는 보강방법으로 평가됨.


하중처짐곡선


보시험체 실험 전경




슬래브에 대한 신규개발 보강재의 보강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100만회 피로하중 재하 후, 단조가력하는 평가실험을 실시한 결과,
1) 급격한 피해를 경험한 슬래브에 대하여 보강할 경우, 무손상된 시험체와 대등한 피로거동을 보이고 있음.
2) 100만회 피로하중 재하 후 잔여강도 평가를 위한 단조가력시, 최대내력이후 피해를 경험한 슬래브는 피해를 경험하지 않은 슬래브에 비하여 취성적인 파괴특성을 보이고 있으나, 최대내력에 이를 때까지 강도 및 강성에 있어 대등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음.
3) 설계 내력의 40%에서 20만회 피로하중을 경험한 후, 신규개발 보강재로 보강된 슬래브는 무손상된 시험체와 대등한 피로특성 및 잔여강도 특성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본 신규개발 보강재에 의한 보강기법은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의 피로성능을 회복하는데도 유효한 보강기법인 것으로 판단됨.




실험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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